최근 인테리어나 리모델링시 시스템박스를 신규로 설치하거나 내부에 설치된 모듈라잭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전화, TV 등 다양한 통신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서는 모듈라잭의 상태와 호환성 점검이 중요합니다.
시스템박스와 모듈라잭
일반적으로 통신관련 서버실은 패치판넬을 주로 사용하지만 매장이나 사무실과 같은 곳에서는 배선의 단순화 또는 미관을 고려하여 벽부형 모듈라잭이나 시스템박스용 모듈라잭을 설치하게됩니다. 두 장비에 사용되는 모듈라 잭은 통신선(UTP 케이블 등)을 연결하는 단자로, 흔히 RJ45(인터넷), RJ11(전화) 형태로 구성됩니다.

모듈라잭 교체가 필요한 경우
시스템박스에 사용되는 모듈라잭은 배선관련 물리적인 접속이 되는 부분이라 접속이 헐거워지거나 불량이 발생하면 인터넷이나 전화 연결이 자주 끊기게됩니다. 또한 시스템박스는 뚜껑이 있는 바닥형 기구이지만 방수형기구가 아니라 물이 직접닿는 경우 장애로 이어지게됩니다.
모듈라잭이 헐거워지거나 접촉 불량
펀치다운 툴이 없이 작업하시는 분들의 경우 모듈라 접속시 커터칼이나 가위등을 사용하여 UTP케이블 단말처리를 하시기도 하는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속부의 불량으로 장애가 발생됩니다. 다음 사진은 펀치툴 없이 단말처리를 한 모습입니다. 말단처리 된 부분이 일정하지 않을 걸 보면 커터칼로 케이블을 밀어넣고 가위로 말단처리를 한 모습입니다.

시스템박스 모듈라잭 교체를 위한 준비물
- 교체용 모듈라잭 (RJ45, RJ11 등 사용 목적에 맞게)
- 펀치툴
- 네임타이 또는 라벨링 도구
- 드라이버

시스템박스 모듈라잭 교체 방법
시스템박스는 전원콘센트와 모듈라잭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원 관리에 주의해야합니다.
기존 모듈라잭은 판넬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가급적 모듈라잭과 케이블에 라벨링을 합니다.
케이블 스트리핑하고 꼬임케이블(UTP)을 펴서 색상별 배열 후 펀치다운 툴을 사용하여 접속
랜테스터기를 사용하여 케이블 테스트
모듈라잭 판넬고정 및 시스템 박스 재조립
시스템박스용 모듈라 잭은 벽부형 모듈라잭보다 크기가 작고 접속이 어려운편이지만 몰딩이나 노출되는 배선구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케이블 접속시 꼭 펀치다운 툴을 사용하셔서 장애가 발생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