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락 장애시 체크사항
EM락은 출입통제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며 고장이 상대적으로 적고 내구성 또한 뛰어나지만 운영 중 갑작스런 장애로 출입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EM락 운영중 장애사항에 대해 확인해야할 점검사항을 소개드립니다.
1. 전원공급 상태 점검
EM락이 작동하지 않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전원문제입니다.
- 콘센트 등을 확인하여 전원케이블 결선을 확인합니다.
- 전압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출력전압이 DC 12V, 또는 DC 24V인지 체크합니다.
- 간혹 출력전압이 정상이어도 전류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도 있으니 어댑터를 교체해 봅니다.
2. 배선 연결 상태 점검(퇴실버튼 포함)
흔하지 않은 부분이지만 이것 역시 주요 오류사항이므로 체크하도록 합니다.
- 단자에서 선이 빠져 있거나 접촉불량인지 확인합니다.
- 케이블 피복 손상이나 합선등을 확인합니다.
- 퇴실버튼의 장기적인 사용으로 접점이 불량 할 경우도 있으니 체크합니다.
3. 출입통제기기와의 연동 확인
낙뢰나 정전 등으로 접점고장 또는 출입통제기기 고장이 있습니다
- 부저 또는 전원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접점을 확인합니다.
- 지문인식기 등 근접센서 연동에 따른 지시등 작동을 확인합니다.
- 인증기기의 응답신호(소리 또는 깜빡임)를 확인합니다.
4. EM락 자체 고장 여부
위 사항을 체크하였다면 가위 등 금속물체를 EM락에 붙여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인증시 자성이 사라지며 떨어지게 되므로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문짝 및 힌지 상태 확인
도어의 충격 등으로 문 상태가 외형적으로 처지거나 기울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상가와 같은 유리문이라면 드라이버 등으로 닫히는 속도 기울어짐에 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너무 빠르게 작동하는 문이라면 튕김현상으로 정상동작이 불가능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마무리
EM락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한 원인과 해결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어렵지 않게 테스트 해보실 수 있는 부분은 금속물체를 통한 자성확인과 문짝상태 또는 도어클로저가 있는경우 닫히는 속도 등에 대한 체크입니다.
그 외의 방안은 기기 지식이 있는 전문가를 통한 점검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