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AP와 공유기 설치 방법

무선AP 설치 시 주의해야 하는 공유기 설치

무선AP는 주로 와이파이 구간을 확장하기 위한 장치로 일반적으로 유선 인터넷 신호를 무선 인터넷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입니다. 유선과 무선공유기는 기본적으로 1:다수의 장비를 스위치허브 또는 무선AP를 통해 웹에 접속하게 만들어 주는데 다수의 장비에 인터넷 신호를 제어하다 보면 메인장비인 공유기가 먹통이 되서 전원 리셋등으로 장비를 초기화해 줄 경우가 생기게됩니다.

네트워크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을 갖춘 분이라면 와이파이와 관련한 대응이 쉬울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곤혹스러운 일이 될 수 있는 무선AP와 공유기 설치 방법에 관해 글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와이파이관련 공유기와 무선AP의 조합입니다. 어떻게 설치하는게 가장 안정적인 설치방법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무선공유기+무선공유기 조합

제가 생각하는 최악의 와이파이 구성이라 생각되는 조합입니다. 무선공유기 역시 무선AP처럼 와이파이 기능을 하는 인터넷 장비라 단독으로 구성이 되기도 하며 가끔 무선공유기+무선공유기를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네트워크 IP충돌을 고려하여 네트워크 대역을 선정해야합니다. 특히 공유기를 초기화하는 경우 네트워크 초기화로 인한 전체 인터넷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는 조합입니다.

기능과 가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무선공유기의 접속유저수는 10명정도라 많은 유저가 접속을 시도할 경우 장애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2. 무선공유기+무선AP 조합

이 조합의 경우 무선공유기는 인터넷 게이트가 되며 대부분 가까운 장비까지는 유선으로 구성하고 네트워크 케이블을 설치하기 어려운 곳은 무선 와이파를 이용하게됩니다. 이러한 구성에 무선구간 확장을 위해 무선AP를 설치하는 경우 무선공유기는 무선과 유선인터넷 부하를 동시에 감당하기 때문에 부하트래픽 증가로 인해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끊김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조합 사용 중 속도저하나 무선공유기 다운이 잦아진다면 무선공유기의 와이파이 기능을 꺼주는 것도 문제해결을 위한 한가지 방법이 됩니다.

3. 유선공유기+무선AP 조합

와이파이 구성시 가장 안정적인 구성이라 생각되는 조합입니다. 유선 공유기는 유선인터넷을 통한 라우팅기능만 담당하며 무선AP는 와이파이 기능만 수행하게 되므로 장시간 사용시에도 두 기기는 모두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무선AP와 공유기를 조합하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올려드렸는데 예전과 달리 와이파이 관련 장애에 대한 우선순위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 초기 구성이 잘되어 있다면 장애 역시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각 장비의 특성을 꼭 확인하셔서 만족한 환경 만드시길 바랍니다.